전통 제의업 재생: 셔츠 한 벌 8000원
하나
셔츠
80위안을 팔 수 있고 8000위안을 팔면 100배의 차이를 볼 수 있다.
수백 배, 심지어 만 배, 이런 현격한 차이는 의류 업계에 존재한다.
금융위기 이후 광저우 거리에서 몇 원짜리 ‘싸구려 ’ 옷까지 등장했으며, 매장에서 고급 브랜드 옷은 여전히 만원 이상으로 팔릴 수 있다.
정말 같은 사람의 운명이 다르구나, 옷과 운이 다르다.
아홍은 얼마 전에 불산 100여 명의 제복 공장에서 디자인을 아는 사람도 없었고, 때로는 아홍이 자신이 인터넷에서 일부 스타일을 베껴 생산했지만, 대부분 다른 사람을 위해 옷을 만들기 위해 심플한 수출 주문서를 가공했다.
이 오륙 년 동안 옷 한 벌 의 가공비 는 대체로 크게 변화하지 않았고, 근로자 임금 절감 상승, 월급 은 수백 원에서 2000 위안에 육박하여 아홍이 때문에 견딜 수 없었고, 그녀는 연거푸 원가 압력에 대해 불평했다.
하지만 끊임없이 상승하는 인공 및 원자재 등 원가 비용은 일부 의류 기업들에게는 위협이 되지 않는다.
따르다
만들다
이르다
디자인
심천시 이긴 유한회사 (이하 ‘이긴 사람 ’은 직원 3200여 명, 근로자의 월급은 거의 2000위안 이상에 머물고, 올해 많은 원단이 30%를 넘은 가운데 여전히 42%의 매출 증가와 좋은 이윤을 유지하고 있다.
상대적으로 높은 원가를 소화하기 위해 화웨이, 중흥, TCL 등 이들 과학기술회사처럼 뿌리를 심천에 남겨 놓은 이 도시를 이긴 진영매는 10여 년 동안 의상 업계에서 더듬더듬 굴러서 창업의 초반 의상 원료 가공 공장에서 도산하는 그늘에서 벗어나 끊임없이 업그레이드해 점차 ‘어약 ’을 이루고 있다.
심천차공묘 태연9길, 이긴 곳은 9000평방미터를 넘는 현대비즈니스 오피스 빌딩, 디자인부, 스웨터 연구, 패션회소, 브랜드 신제품 전시 상점 모두 브랜드 디자인과 개발을 둘러싼 테마, 이 곳은 지속적인 발전의 핵심 지대이다.
진영매는 세분시장이 중요하다. 35세 이상 중년 여성을 소비군으로 꼽았고, 이 집단의 체형을 디자인해 재단하는 것이 아니라, 시장에서 어떤 의상 디자인이 유행하는 것이 아니라 빨리 따라와, 이긴 의류 디자인이 자신만의 독특한 방법으로, 회사 전문 모델의 대표팀이 있는데, 그 중 많은 멤버들이 이긴 고객, 각 스타일의 디자인이 나왔고, 특이한 모델 대표는 디자인, 원단 편한 가격보다 더 많은 의견을 제시하고, 의견을 모아 개정했다.
새로운 디자인의류가 89퍼센트의 공정을 완성할 때 전국 각지의 고객 대표가 심천에 집중하여 점평을 진행하여 다시 수정한 후에야 신제품 발표회를 열어 가능한 한 소비자의 요구에 접근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순수한 디자이너의 디자인 이념을 가이드로 삼았다.
진영매는 이긴 4대 브랜드, 한 브랜드는 연간 1000여 개의 디자인을 출시해 매년 10% 매출을 설계 개발에 투입해 해외의 설계 힘에 힘입어 프랑스 폴루스 회사와 3년 동안 협력해 유럽의 디자인 이념을 자신의 브랜드에 담아 넣었다.
유럽의 유명 디자이너 한 사람을 초빙하여 1년에 수백만 위안의 급여를 지불해야 하며, 현재 78개의 이탈리아, 프랑스 등의 디자이너 를 차지한다.
진영매는 상인들의 눈길로 볼 때, 고급은 유럽 복장 사치 브랜드의 설계 인원을 파헤쳐 온 것은 가치가 있다. 자신의 디자인 수준을 크게 높이고, 의류 부가가치도 끊임없이 상승하면서, 패션에 뒤지지 않는 휴대전화와 다른 전자제품은 총 천 위안 이상, 옷 한 벌에 5000위안 정도, 일부 정제 예복은 심지어 만원에 팔린다.
국내 시장의 연간 매출이 10억 위안에 이르는 상황에서 진영매는 가게를 이탈리아로 열 준비를 하고 있다.
전통 제의업 재생
심천이 이긴 기업이 디자인을 중시하는 기업인, 안리방회사도 그중 한 곳이다. 심천에서 북으로 이동하는 동시에 설계 개발을 통해 부가가치와 확충시장을 끌어올렸다.
안리방 (중국) 복장 유한회사 부사장은 "디자인 개발이 우리의 투자의 중점 중 하나다. 우리는 중국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하는 무기를 끌어들이는 것이다"고 말했다.
현재 새로운 재료의 응용과 사람들의 생활관념의 변화는 모두 속옷 시장의 소비를 과학기술화, 패션화, 개성화, 개인화에 더욱 신경을 쓰게 한다.
소비 수요 세분시장에 따르면 앙리방은 5대 브랜드로 상품선을 늘려 사치품에 가까운 고위 소비군부터 젊은 패션 소비군 등 다방위적으로 시장을 점령하고 있다.
고원가 도저히 강요하는 의류 기업들이 제때에 조정해 오히려 환에게 더 강한 생명력을 발산했다.
현재 선전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여장 브랜드 생산기지로, 의류 자체 브랜드 제품 생산액은 1990년대 초의 10%가 작년의 49%로 상승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 추세가 빨라지고 있다.
선전 3000여 개 의류 업체는 1200여 개 브랜드를 창건했으며 평균 2,3개 기업은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반면 복건진강에는 구목왕, 리랑, 칠피랑, 칠패 등 국내 남성복 브랜드들도 디자인을 이기적으로 공략하고 있다.
칠메달 남장은 중화 민족 특질의 입령 디자인이 개성 태그 다.
구목왕은 남자 바지의 전문화에 힘입어 인체 곡선을 연구하고 상응판형을 만드는 데 많은 시간을 썼다.
임총영 구목왕 회장은 원단, 제조 공예, 디자인의 시스템 우위를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리랑 (중국)유한회사 왕양성 회장은 수십 년 동안 맞춘 경험을 그에게 알리고 모리를 늘리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브랜드의 원창이다.
- 관련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