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통계국: 2월 중국 구매담당자 지수 안정 중 상승
2022년 3월 1일 국가통계국 서비스업조사센터와 중국물류와구매연합회는 중국 구매담당자지수를 발표했다.이에 국가통계국 서비스업조사센터 조경하 고위 통계사가 해독했다.
2월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 비제조업 비즈니스활동지수와 종합PMI 산출지수는 각각 50.2%, 51.6%, 51.2%로 확장 구간에 지속해 지난달 0.1, 0.5, 0.2%포인트를 웃돌면서 우리나라 경제가 전반적으로 회복발전 추세를 유지하고 경기수준이 안정적으로 상승하고 있음을 나타냈다.
1. 제조업 구매 매니저 지수 운행 안정
2월에도 기업들의 명절 후 조업 재개가 양호했고, 제조업 PMI는 확장 구간에서 보합권을 유지하며 수요가 개선되고 호조를 기대하며 경기 수준이 약간 반등했다.주요 특징:
하나는 공급과 수요의 양쪽이 모두 확장되었다는 것이다.봄휴일 요인으로 제조업 생산경영활동 확장이 둔화하면서 생산지수는 50.4%로 전월보다 0.5%포인트 하락했다.신규수주지수가 50.7%로 전월보다 1.4포인트 상승하며 확장 구간으로 되돌아온 것은 명절 이후 제조업 시장 수요 방출이 다소 빨라졌음을 보여준다.업계 상황을 보면 의약, 전용 설비, 자동차 등 업계의 생산 지수와 신규 주문 지수는 모두 54.0%보다 높고 업계의 발전이 비교적 빠르다.그러나 비금속 광물 제품, 검은 금속 제련 및 압연 가공 등 업계의 생산 지수와 신규 주문 지수는 모두 46.0%보다 낮아 업계의 공급과 수요가 약하다.
둘째, 가격지수의 상승폭이 비교적 크다.주요 원자재 구입가격지수와 출하가격지수는 각각 60.0%와 54.1%로 전월 3.6과 3.2포인트보다 높았고, 두 가격지수 모두 두 달 연속 눈에 띄게 상승하며 제조업 시장 가격 전체 수준의 상승폭이 확대됐다.업계 상황을 보면 석유와 석탄 및 기타 연료 가공, 유색금속 제련 및 압연 가공 등 업계의 두 가지 가격 지수는 모두 60.0% 이상 고위 구간에 위치하고 관련 업계의 원자재 구매 원가가 끊임없이 증가하며 제품 판매 가격이 동시에 비교적 빨리 상승한다.
셋째, 산업 구조 조정이 안정적으로 추진된다.고기술 제조업, 장비 제조업 PMI는 각각 53.1%, 51.4%로 전월 1.2%포인트, 1.1%포인트를 웃돌며 2020년 3월 이후 계속 확장 구간에 있어 신동력이 계속 힘을 내고 있다.소비재 업종 PMI는 51.8%로 전월 1.6%포인트보다 높아 휴일 소비 견인 작용이 뚜렷했다.고소모 업종 PMI는 48.3%로 전월 1.4%포인트보다 낮았고, 고소모 업종 경기 수준은 저조하게 움직였다.
넷째, 기업이 계속 따뜻해질 것으로 예상된다.설이 지난 후 제조업 생산 활동이 점차적으로 정상 상태로 돌아왔다. 최근에 관련 부서에서 공업 경제의 안정적인 성장을 촉진하는 일련의 정책 조치를 내놓았고 기업 시장의 기대가 더욱 높아졌다. 생산 경영 활동의 기대 지수는 58.7%로 전월 1.2퍼센트보다 높고 근기 고점까지 올랐다.업계 상황을 보면 조사한 21개 업계의 생산 경영 활동 기대 지수는 모두 경기 구간에 위치하고 그 중에서 유색금속 제련 및 압연 가공, 자동차, 전기 기계 기재 등 업계는 두 달 연속 60.0% 이상의 고위 경기 구간에 위치하며 관련 업계 기업들은 최근 시장 발전에 대한 자신감이 비교적 강하다.
다섯째, 대·중형 기업의 경기 수준이 상승했다.대·중형기업 PMI는 각각 51.8%, 51.4%로 전월 0.2포인트, 0.9%포인트보다 높아 경기수가 평균 상승했다.영세 기업 PMI는 45.1%로 전월 0.9%포인트보다 낮아 경기수준 저조한 하락세로 돌아섰고, 영세 기업들은 명절 후 조업 재개가 상대적으로 정체돼 생산경영 압박이 여전히 컸다.
제조업의 경기 수준이 다소 반등했지만 기업의 생산 경영에 아직도 많은 두드러진 문제가 존재한다. 원자재 원가가 높고 노동력 원가가 높으며 자금 부족 문제를 반영하는 기업의 비중은 각각 60.2%, 36.3%와 32.0%로 모두 지난달보다 증가했다. 현재는 기업의 곤란 해소 등 정책을 추진하여 제조업의 안정적인 성장에 강력한 지지를 제공해야 한다.
2. 비제조업 상무활동지수가 반등
2월 비제조업 비즈니스활동지수는 51.6%로 전월보다 0.5포인트 올라 비제조업 전체 회복이 빨라진 것으로 나타났다.
서비스업 경기 수준이 다소 반등하다.서비스업 상무활동지수는 50.5%로 전월보다 0.2%포인트 소폭 상승하는 등 서비스업은 회복세를 이어갔으나 예년 설 월간 대비 경기수준이 낮은 편이다.업종별로는 봄·공휴일 소비에 힘입어 철도운송, 항공운송, 우편택배, 문화스포츠엔터테인먼트 등 업종별 상무활동지수가 모두 57.0% 이상 높은 경기구간으로 올랐고 관련 기업 업무 총량은 전월 대비 증가했다.그러나 소매·생태보호 및 환경관리, 주민서비스 등 업종은 감염병 영향이 상대적으로 크고 상무활동지수는 45.0% 이하 저위 구간으로 시장 활약도가 약했다.시장 예상치를 보면 서비스업 업무 활동 예상지수는 59.6%로 전월보다 2.9포인트 상승했다. 이는 명절 이후 시장이 점차적으로 회복되고 서비스업의 어려운 업계의 회복 발전을 지원하는 다방면 곤란 해소 정책 등 영향을 받아 다수의 서비스업 기업이 최근 시장 발전에 대해 비교적 낙관적이다.
건축업이 호조를 기대하다.건설업 비즈니스 활동 지수는 57.6%로 전월보다 2.2포인트 상승했고, 이 가운데 토목공사 건축업 비즈니스 활동 지수는 58.6%로 전월 8.9포인트보다 높아 건설업 경기 수준이 눈에 띄게 높아졌다.시장 수요와 예상을 보면 신규 주문 지수와 업무 활동 예상 지수는 각각 55.1%와 66.0%로 모두 지난달보다 높았다. 그 중에서 업무 활동 예상 지수는 두 달 동안 높은 경기 구간에서 운행되었다. 이는 최근의 안정적인 투자가 가속화되고 일부 중대한 인프라 시설 공사와 프로젝트가 적당히 앞당겨 진행되는 등 요인에 따라 건축업 기업이 업계의 발전에 대한 기대가 좋아졌다는 것을 나타낸다.
3. 종합 PMI 산출지수 소폭 상승
2월 종합PMI 산출지수는 51.2%로 전월 0.2%포인트보다 높아 우리나라 기업의 생산경영활동 확장 속도가 빨라졌음을 보여준다.종합 PMI 산출지수를 구성하는 제조업 생산지수와 비제조업 비즈니스활동지수는 각각 50.4%, 51.6%였다.
- 관련 읽기
- 시장 특제 | 관심: 방글라데시 의류 주문 급증 산업 회복 불균형
- 시장 특제 | 관심: 방글라데시 의류 주문 급증 산업 회복 불균형
- 지역 경제 | 지역 경제: 인도 방적 등 제품의 국제 경쟁력 향상
- 지역 경제 | 지역 경제: 베트남 방적 생산 능력의 폭발적인 회복세가 강하다
- 지역 경제 | 산업 집단: 캄보디아 방적 산업의 국제 경쟁력 향상
- 상장회사 | 복능주식(600483):'복능이채'를 앞당겨 상환하지 않는다
- 업종 주식 시장 | 가화에너지(600273): 동비마현화 사직
- 상장회사 | *ST 캐리(002072): 회신 연기
- 상장회사 | 중은융업([000982): 대외투자
- 시장 특제 | 시장 주목: 2022년 방직업계 정상화 회복 궤도 복귀